티스토리 뷰

반응형

집 안에 아이가 있을 때는 여러 가지 주의할 것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기침과 가래가 아닐까 싶은데요. 대개 많은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기침을 할 때 강제적으로 못하게 만들거나 기침을 막는 약을 먹이곤 합니다.

※기침을 하게 내버려두세요.

일부러하는 기침이 아니라면 아이 가래기침은 그대로 두는 게 좋습니다. 약간의 기침을 통해서 아이 목구멍에 있는 가래를 뺄 수 있고 목 안에 있던 해로운 물질들이 밖으로 배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걱정이 되나요?

아기가 기침을 하면 폐렴, 기관지염 그리고 각종 합병증이 올까봐 걱정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무조건 이를 나쁘게만 보면 안됩니다. 오히려 해로운 것보다 이로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일부러 아이가 콜록거리는 증상이 아닌 가끔씩 하는 재채기라면 너무 예민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없습니다.

잦은 기침을 가지고 있다면 무작정 기침을 하지 못하게 막는 게 아니라 왜 그렇게 자꾸만 재채기를 하는지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원인을 아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가래를 빼는법

어른들에 비해서 아이들은 아직 가래를 빨리 빼는법을 잘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에게 어떤 방식으로 가래를 뺄 수 있는지 알려주거나 도와줘야 합니다.

1) 체위에 변화

가래가 있을 때는 누워있게 하면 안됩니다. 누워있는 상태에서 가래는 한 쪽으로 고이게 되면 더 잦은 재채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기 목에 가래가 있을 때는 이가 잘 흘러 나올 수 있도록 엎드린 상태의 체위를 자주 하여주는 게 좋습니다.

2) 등을 두드려주기

손바닥을 오므린 상태에서 아이의 등을 두드려 주게 됐을 경우 그 여파가 아이의 기관지에 자극을 주고 가래를 쉽게 뱉을 수 있습니다.

이 여파가 잘 전달이 되려면 아이에 옷을 벗긴 상태에서 손바닥이 아닌 오므린 상태로 만들어서 톡톡 쳐주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