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단하게 에버노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에버노트는 아시다시피 상당히 편리한 노트 앱(어플)이며 개인적인 문서들을 보관하기에 최적화된 툴(Tool)입니다.

비밀번호?

에버노트 잠금설정은 PC(데스크탑)버전에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정 전체를 잠금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노트 안에 있는 글자를 암호화시키는 것입니다.

에버노트 계정 비밀번호와 텍스트 암호 비밀번호는 다릅니다. 그리고 텍스트 비밀번호는 만들 때마다 다른 암호로 구분을 지을 수도 있습니다.

에버노트 잠금에 대한 개념이해를 잠시 알고 가겠습니다.

1) 모바일(스마트폰)

스마트폰에서 에버노트 잠금은 에버노트(Evernote) 어플 전체를 잠그는 기능이 있습니다.

모바일인 스마트폰에서 에버노트 암호화는 다시 말해 앱을 실행할 때 4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해야하는 것만 존재하고 노트 안에서 특정한 텍스트(글씨)를 암호화시키는 기능은 불가능합니다.

이는 컴퓨터에 설치하는 에버노트 프로그램에서만 가능합니다.

2) 에버노트 PC버전

Evernote 컴퓨터버전 프로그램에서는 모바일인 스마트폰 잠금설정처럼 실행을 할 때 암호를 걸 수 없습니다.

스마트폰은 앱 전체를 잠글 수 있으나 PC에서는 불가능하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특정 노트 안에 있는 텍스트를 암호화시킬 수 있습니다.

텍스트 비밀번호에 대한 이해

에버노트 텍스트 암호는 공통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 말인 즉슨 몇 개의 노트 안에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마다 다르게 입력을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참고: 에버노트 안에 최초 텍스트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그 다음 다른 텍스트암호를 걸 때 기존과 틀린 암호를 적으면 "다른 암호"라고 메시지를 보내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는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이유는 그 텍스트암호를 분실하게 되면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이는 에버노트(Evernote)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도 찾을 수 없습니다.

그 비밀번호 글자를 에버노트 쪽에서 풀어주면 개인정보 보호가 되지 않기 때문에 에버노트 쪽에서 모를 뿐더러 찾아주지도 않습니다.

에버노트 계정 비밀번호를 분실하면 찾을 수 있으나 텍스트 암호는 찾을 수 없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합니다.

암호를 거는법

암호를 걸어두고 싶은 글자(텍스트)를 위처럼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합니다.

선택한 텍스트 암호화라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암호화된 텍스트(글씨)는 위처럼 나타나게 됩니다.

※주의사항: 암호로 된 것을 delete(딜리트)키로 바로 지워지니 실수로 지울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잠금풀기

잠금을 풀 때는 해당 암호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에서는 터치를 하면 암호를 입력하고 나올 것입니다.

잠금해제하기

잠금설정을 영구적으로 해제하고 싶을 때는 위처럼 암호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통해서 텍스트 암호 영구 해제라는 것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비밀번호를 다르게 설정

에버노트 텍스트 암호를 모두 다르게 설정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다른 비밀번호를 계속 외워야 하기 때문에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저는 그래서 에버노트 텍스트 비밀번호는 모두 통일을 해서 쓰고 있습니다.

기존과 암호를 틀리게 입력하고 싶다면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위처럼 나오는 알림창에서 새 암호 만들기를 선택 그리고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다시 한 번 더 말씀을 드리지만 해당 텍스트 비밀번호는 분실을 하게 되면 찾을 길이 전혀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