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변에서 대인기피증을 겪고 있는 사람을 본 적 있으신가요? 저는 친한 동생이 대인기피증이 있어서 힘들어하는 모습을 많이 보았는데요. 제일 힘든 건 본인이겠지만 주변 사람들은 어떤 도움도 될 수 없다는 생각에 마음이 좋지 않습니다. 친한 동생을 보면 애초에 대인기피증을 앓고 있었던게 아닌 어떠한 사건을 계기로 생겼는데요.



대인기피증은 마음의 병인지라 겉으로 보아서는 딱히 알아채기 힘들고 그저 사람들이랑 어울리는 것을 피하는 성향의 사람 정도로 비쳐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인기피증을 겪고 계시거나 나도 혹시 대인기피증이 아닐까 의심이 된다면 지금부터 대인기피증 테스트로 확인해보시겠습니다.

대인기피증이란 대인관계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말하는데요. 사람이 많은 곳에 가는 것을 꺼린다거나, 사람을 만나는 것 자체를 두려워한다거나, 다른 사람과 마주 앉아 이야기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이렇다 보니 점점 스스로 고립되어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점점 더 어려움을 겪게 되는 증후군입니다.


[대인기피증 테스트]

♠ 내가 하는 행동이 남에게 안 좋게 보일까봐 나서지 못한다.

♠ 남에게 피해가 갈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표현하지 않을 때가 종종 있다.



♠ 내가 가진 컴플렉스 때문에 다른 사람과 마주 보는 것이 어렵다.

♠ 상대방과 대화할 때 손이 떨리는 것 같아 신경 쓰인다.

♠ 낯선 사람을 만나는게 어렵고 다른 사람에게 주의를 받는 것이 불편하다.


♠ 두렵고 공포스러운 상황을 마주하면 그 상황을 회피하거나 그런 상황이 불안하다.

♠ 나에게 불리한 상황이 생기면 불안하거나 심한 경우 공황발작 증상이 나타난다.

♠ 길에서 다른 사람의 시선이 느껴져서 신경 쓰인다.

♠ 낯선 사람과 눈을 맞추기 어려워 피하거나 얼굴이 붉어진다.

♠ 내 몸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는듯해서 다른 사람을 피하게 된다.


10가지 항목 중에 몇 가지나 해당하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4개 이상의 항목에 해당한다면 현재는 괜찮지만, 대인기피증으로 발전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 알려드린 대인기피증 테스트 항목 10가지 외에도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사람들을 만나는 걸 자꾸 피하고 있거나 대부분 혼자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병이 그러하겠지만, 특히나 대인기피증처럼 마음이 힘들다면 초기에 바로 잡아야 합니다.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