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 및 발급기관 그리고 기타 자동차 운전면허증 시험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제가 운전면허증 2종 보통 시험을 치게 되면서 알게 된 것들이니 현재 처음 면허증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약간의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됐습니다.



■운전면허증 발급(취득) 절차는?

운전면허증을 취득하고 싶다면 우선 19세 생일이 지나야만 합니다. 그리고 기존에 면허정지, 면허취소 등등의 사유가 없어야 하죠. 해당 조건만 충족된다면 쉽게 운전면허증 1종 보통, 2종 보통(오토)를 딸 수 있습니다.


1. 학과시험을 친다.

학과시험이라는 것은 필기시험을 말합니다. 1종 보통은 학과시험 70점을 넘겨야 하며 2종 보통은 학과시험을 60점만 넘으시면 됩니다. 공부를 완전히 하지 않고 가게 되면 약 40~50점정도에 점수를 얻게 되며 공부를 어느정도 하고 가면 60점은 쉽게 넘길 수 있습니다.


공부를 하실 때는 굳이 책을 살 필요는 없고 스마트폰으로 앱(어플)을 다운로드받아서 해보시면 됩니다. 바로 시험문제풀기를 하셔서 한 번 대충 풀어보시고 틀린 것들만 반복적으로 풀이를 하면 됩니다.


문제는 총 40문제이며, 5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저는 앱으로 3번 풀어보고 시험을 쳤는데 66점(2종은 합격, 1종은 불합격)의 점수를 받았습니다. 


2. 기능시험을 친다.

기능시험이라는 것은 자동차의 기능과 약간의 주행을 말합니다. 와이퍼를 켜고 끄기, 뱡향지시등(깜빡이), 상향등, 전조등 등등을 켜고 끈 후 20km이하로 주행을 하면서 T코스(직각주차), 경사로, 가속주행 등입니다. 경사로, 직각주차만 신경쓰면 간단합니다.


3. 도로주행시험을 친다.

도로주행은 각 시험장마다 다르겠지만 옆에 감독관, 뒤에 다음 시험자가 탑승한 상태에서 도로주행을 얼마나 잘하는지 평가하는 것이며 대부분 사람들이 도로주행은 합격을 합니다.



■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은?


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은 본인의 신분증, 여권사진 3장, 시험장에서 요구하는 수수료(약 2만원 이내)만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각 시험장에 안내소가 있기 때문에 처음 안내로 가셔서 어떤 기종으로 취득할 것인지 말을 하고 신청서를 작성 후 간단하게 신체검사를 받고 안전교육 1시간을 받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원동기면허증(오토바이)이 있을 경우 안전교육 1시간, 신체검사를 받지 않고 2종 보통 또는 1종 보통 필기(학과)시험장으로 바로 가서 시험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발급기관 및 기간(시간)


운전면허증 발급기관은 운전면허시험장이 되겠습니다. 운전면허학원을 다녔다고 그 다녔던 학원에서 면허증을 발급해주지 않으며 시험장으로 가셔서 받으셔야 합니다. 도로주행을 합격하고 30일 안으로 시험장으로 가셔서 받으면 되겠습니다. 꼭 30일 안에 가서 받을 필요는 없으며 30일이 지나서 가도 받을 수 있고 따로 수수료를 물거나 그러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